이번 게시물은 Everything 검색유틸을 이전에 배운 검색옵션 보다는 한단계 높은 수준에서 사용해 봅니다. 이전 보다 필요에 따른 다양한 검색 방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으로 제공되는 필터링을 살펴봅니다.

무료 최강 검색 유틸리티 Everything :
http://aspalt.tistory.com/20

1. 업무 문서 검색하기


먼저 검색유틸을 설치한 그대로의 기본값으로 검색을 실행해 봅니다. 물론 이전 게시물에서 언급한 색인(INDEX:색인) 설정은 되어있어야 합니다. 검색할 대상이 있어야 검색을 하니까요.

[그림1] Everything 으로 '엑셀' 검색후 필터링하기[그림1] Everything 으로 '엑셀' 검색후 필터링하기



1) Everything(에브리씽) 이라는 검색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2) '엑셀' 이라는 텍스트를 Everything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3) '엑셀' 이라는 텍스트를 포함하는 파일과 폴더명이 나열될 것입니다.
4) 이제 '엑셀' 을 포함하고 있는 폴더와 파일중에서 이번 파트의 주제인 '문서' 만을 필터링합니다.
5) 메뉴 > 검색 > 문서를 선택합니다. 폴더나 압축파일, 실행파일 등이 아닌 텍스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웹파일, 프리젠테이션 등의 기본 문서 형태와 추가 설정된 문서 형태들이 표시됩니다.


2. Everything(에브리씽) 필터 관리자


위의 '문서' 필터에 찾고자 하는 문서를 검색할 검색어 설정이 되어있지 않다면(확장자 설정을 추가하려면) 에브리씽의 필터 관리자를 사용하여 '문서' 필터를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1) Everything 에서 말하는 '문서' 로 정의된 필터를 수정하고 싶다면 [그림1] 의 필터관리자를 사용하면됩니다.

[그림2] Everything 필터 관리자[그림2] Everything 필터 관리자



2) Everything 필터관리자 에서 우리가 선택한 '문서' 필터를 수정하기 위해 '문서' 를 선택하고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3] Everything 필터 고치기[그림3] Everything 필터 고치기



3) Everything 필터 고치기 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문서' 필터 설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필터 고치기' 창에서 필터명은 필수 입니다. 검색어 설정에는 필터링될 확장자들을 세미콜론으로 구분하여 나열합니다.
5) '상용구' 와 '단축키' 설정도 있습니다. 생략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기본값으로 '문서' 필터에는 상용구가 'doc'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필터 고치기의 검색어는 반드시 확장자일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Everything 검색문법을 사용하는 검색어가 입력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3. '문서' 필터 상용구로 검색하기


'엑셀' 검색후 '문서' 필터링을 검색 입력창에서 한 번에 해결해 봅니다.

[그림4] Everything 상용구 사용하여 필터링하기[그림4] Everything 상용구 사용하여 필터링하기



그림과 우리가 필터링을 위해 사용했던 검색 > 문서 는 선택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부' 가 선택되어 모든 문서와 폴더를 화면에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어를 [그림4] 와 같이 사용하신다면 이는 검색 > 문서 필터링을 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doc:엑셀

엑셀은 1번 파트와 같은 검색어 입니다. '문서' 필터링에는 [그림3] 에서처럼 상용구로 'doc' 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사용한 것입니다.

상용구:검색어

이렇게 이미 설정해 둔 필터가 적용됩니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verything 검색 소프트웨어, 작고도 강력한 무료 유틸리티입니다. 다음 게시물부터 Everything 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살펴봅니다.

Everything 실전 활용법 - 연산자 : http://aspalt.tistory.com/24

아스팔트.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