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의 메모장(노트패드)과 워드패드를 대체할 만한 무료 어플을 소개해 드립니다. Notepad++ 는 GNU 라이센스를 채택하여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메모장(노트패드)의 간단한 텍스트 입력 기능은 물론 프로그램 소스코드를 입력할 때 더 편리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제공해 줍니다. 일반적인 많은 이들은 소스코드 에디터보다는 보다 메모장을 대신할 편리한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원하실 것입니다.

다국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한국어도 지원하기에 한글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어 사용에 큰 불편이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도구모음에 배치되어 있고 플러그인을 지원하기에 추가적인 기능 지원이 가능합니다.

자, 이제 이 노트패드플러스플러스(npp) 의 무설치 형태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해 봅시다.

1) Notepad++ 무설치 다운로드

Notepad++ 홈페이지 : https://notepad-plus-plus.org/
Notepad++ 무설치 다운로드 링크 : https://notepad-plus-plus.org/download/

위의 Notepad++ 에디터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시면 여러 설치 형태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설치 형태를 설치하겠습니다. Notepad++ 압축 형태를 다운로드 합니다.
Notepad++ minimalist pakage (최소 팩키지)는 테마와 플러그인 자동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작은 크기로 필요한 기능만 동작하기에 보다 깔끔할 수 있습니다. 단순 메모장 대체로 사용하신다면 Notepad++ 최소화 버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Notepad++ zip package 를 다운로드 합니다.

[그림1] Notepad++ 무설치 다운로드[그림1] Notepad++ 무설치 다운로드


2) Notepad++ 무설치 압축 해제 (설치)

npp 무설치를 다운로드한 폴더를 보시면 npp.6.9.1.bin.zip 의 파일명이 보이실 것입니다. npp는 버전입니다. 이 압축 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압축 해제하면 'Notepad++.exe' 이 보일 것입니다. 이 파일이 npp 실행파일입니다. 이 파일의 바로가기가 필요하면 파일에 마우스우클릭 후 '작업표시줄에 고정' 을 사용하시면 쉽게 해결되지요.

이 무료 어플 역시 다국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localization 폴더에 그 언어들을 포함하고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언어는 선택하여 삭제하셔도 좋습니다.

 [그림2] 윈도우 메모장 대체 무료 어플 Notepad++ 압축 해제[그림2] 윈도우 메모장 대체 무료 어플 Notepad++ 압축 해제


3) Notepad++ 무설치 환경 설정

무료 텍스트 편집기 Notepad++ 를 처음 실행하면 이때는 영문으로 표시됩니다. 가장 먼저 npp > Settings > Preferences 를 선택합니다. 이후 왼쪽 범주에서 General 을 선택하고 오른쪽 Localization 을 '한국어' 로 설정해 주면 한글이 지원됩니다.

[그림3] 메모장 대체 Notepad++ 한국어 설정[그림3] 메모장 대체 Notepad++ 한국어 설정


Notepad++ 과 텍스트 파일들을 연결하기 위해 npp > 설정 > 환경설정 을 열고 '파일 연결' 범주에서 원하는 확장자와 프로그램을 연결하면 됩니다.

4) 무료 텍스트 편집기 Notepad++ 스타일 설정

자, 이제 우리가 원하는 글꼴을 프로그램에 사용해 봅시다. npp > 설정 > 스타일 설정 을 클릭하여 창을 엽니다. 언어 범주는 'Global Styles' 로 놓고 스타일 목록에서 'Default Style' 을 선택합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기본 스타일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글꼴 스타일을 선택하고 글꼴 크기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글자색과 배경색도 설정 가능 합니다.

[그림4] 메모장 대체 Notepad++ 글꼴 스타일 설정[그림4] 메모장 대체 Notepad++ 글꼴 스타일 설정


필요시 나머지 설정들은 한글이 지원되기에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소스코드를 작성할 때는 메뉴 > 언어 를 둘러보시면 작성중인 소스코드에 맞는 스타일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5) Notepad++ 무설치 실행 화면

HTML 소스코드를 Notepad++ 에서 작성하고 언어를 HTML 로 선택해 주었습니다. HTML 태그를 구분하고 단락을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림5] 메모장 대체 Notepad++ 실행 화면[그림5] 메모장 대체 Notepad++ 실행 화면


보시듯 작은 어플이지만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무료 텍스트 편집기 입니다. 특히 HTML , CSS 등의 소스코드 작업시 보다 많은 기능이 동작합니다.

윈도우에 포함된 메모장을 대체할 작지만 강력한 무료 어플 Notepad++ 입니다. 윈도우 메모장을 휴지통에 넣어버리고 새로운 무료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해 보세요.

아스팔트.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