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가 배포되는 여러가지 제한 방식중 사용자가 무료로 접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두가지 방법, 프리웨어와 쉐어웨어를 간단히 살펴봅니다.

프리웨어(freeware)

프리웨어는 프로그램 개발자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무상으로 배포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프로그램의 계속적인 사용에 대가가 필요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프리웨어로 분류됩니다. 또 이는 사용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개인에게는 무료로 배포되지만 상업적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는 소프트웨어들도 있습니다. 다음의 두 가지가 프리웨어의 대표적인 배포 방법입니다.

[그림1] 프리웨어(freeware) 중 하나인 windirstat[그림1] 프리웨어(freeware) 중 하나인 windirstat



1) 도네이션웨어(donationware)

이는 사용자에게는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이 제공되며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배포 업체에 기부를 부탁하는 방법입니다. donate(기부) + software(소스트웨어) 를 합성한 것입니다. 물론 기부하고 하지 않고는 사용자의 선택입니다. 모든 기능이 자유롭고 대가 지불의 의무가 없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하지만 이를 분류하기는 이렇게 프리웨어로 분류하는 이와 그렇지 않은 이가 있습니다. 기부도 대가 지불 방식의 하나라는 것이지요.

2) 애드웨어(adware)

이 역시 도네이션웨어(donationware)와 마찬가지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가 모든 기능의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소프트웨어 실행시 배너나 광고 문구를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에 따라 불편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 문제가 되는 애드웨어들도 많이 있습니다. 백신에서 멀웨어나 스파이웨어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지만 불편과 위험을 도네이션웨어 보다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쉐어웨어(shareware)

[그림2] 쉐어웨어(shareware) 중 하나인 Hypersnap 8[그림2] 쉐어웨어(shareware) 중 하나인 Hypersnap 8



쉐어웨어는 그 기능에 제한이 있거나 사용 기간에 제한을 두고 사용자에게 무상 배포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대표적 배포 방법으로는 다음의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트라이얼(trial)

평가판, 체험판이라고도 불립니다. 배포는 무료입니다. 하지만 배포된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제한이 있습니다. 즉 일단 무상으로 사용해 보다 필요하다면 구입해 달라는 것입니다. 체험판, 평가판이라 불리는 이유입니다.

2) 내그웨어(nagware)

내그웨어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도록 프로그램 시작시나 특정 기능 사용시 내그스크린(nagscreen)이라는 등록을 요구하는 창을 수시로 화면에 보여줍니다.
트라이얼과 내그웨어를 같은 분류로 묶는 이들도 있습니다. 모두가 프로그램을 사용자에게 무상으로 접하게 한뒤 사용자를 귀찮게 하는것입니다.

이렇듯 쉐어웨어의 의도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격는 불편을 제거하기위해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등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프리웨어와 쉐어웨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이것 하나는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를 살피며 보이는 free 라는 용어는 대가 지불의 의무가 없는 비용의 자유만을 말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다음에 살펴볼 기회도 있겠지만 GNU GPL , 라이센스를 사용하는 free software 가 있습니다. 이들 단체가 말하는 free 는 소프트웨어의 복사, 사용, 수정, 배포등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자유로움입니다.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대가 지불의 자유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음 기회에 보다 자세히 살펴드리겠습니다.

아스팔트.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