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메모장(NOTEPAD)를 대신할 텍스트 편집기겸 NFO 뷰어 기능을 할 수 있는 작고 빠른 무료 유틸리티를 소개드립니다.

NFOPad 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 포함된 메모장의 복제품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다 많은 사용자지정이 가능하고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확연한 차이는 NFO 뷰어의 기능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의 메모장으로는 확장자 .nfo 파일의 ASCII art 를 제대로 볼 수가 없습니다. NFOPad 는 ASCII 글꼴을 내장하고 있어 이를 확실히 지원합니다. 이것이 NFOPad 의 개략적인 모습니다. 다운로드 부터 하나씩 짚어봅니다.

1) NFOPad 포터블 다운로드


NFOPad 설치형 & 포터블 다운로드 : http://truehumandesign.se/s_nfopad.php

[그림1] NFOPad 포터블 다운로드[그림1] NFOPad 포터블 다운로드



위의 링크로 이동하여 포터블 형태를 다운로드합니다.

2) NFOPad 포터블 압축 해제


[그림2] NFOPad 포터블 압축 해제[그림2] NFOPad 포터블 압축 해제



다운로드한 NFOPad171portable.rar 를 압축해제 합니다.

[그림3] NFOPad 포터블 압축해제 파일 정리[그림3] NFOPad 포터블 압축해제 파일 정리



압축을 해제 하면 여러나라의 언어 파일과 정보 파일이 함께 존재 합니다. 필요한 나라의 랭귀지 파일과 정보 파일만을 남기고 나머지 나라의 파일은 삭제해도 상관 없습니다. 저는 KOR 과 ENG 둘만 남겼습니다.

3) NFOPad 포터블 실행하기


그림3 의 NFOPad 포터블 폴더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고 NFOPad.exe 를 실행합니다. 이것이 포터블의 설치나 다름이 없습니다.
메뉴 파일 > 열기 로 확장자 .nfo 파일을 하나 열어봅니다. 여러개의 창을 열수도 있습니다.

[그림4] NFOPad 실행하기[그림4] NFOPad 실행하기



NFOPad 는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을 지원합니다.

[그림5] NFOPad 로 nfo 파일 열기[그림5] NFOPad 로 nfo 파일 열기



nfo 확장자는 Warez Group Info File 입니다. 텍스트 형식의 문서이면서 ASCII 코드로 작성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림을 그린것처럼 텍스트를 배열하기도 합니다. 위의 그림은 하나의 예가 되는 ASCII art 입니다. 그런데 위의 동일 파일을 메모장으로 연다면 다음처럼 보입니다.

[그림6] 메모장으로 nfo 파일 열기[그림6] 메모장으로 nfo 파일 열기



이렇게 메모장으로는 nfo 파일 형식의 ASCII 아트를 볼 수가 없습니다. 메모장은 일단 폰트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살펴본적 있는 문서 편집기 Notepad++ 로 동일 파일의 nfo를 열어 보았습니다.

[그림7] Notepad++ 로 nfo 파일 열기[그림7] Notepad++ 로 nfo 파일 열기



이 텍스트 편집기도 nfo 형식의 ASCII 아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FOPad 의 옵션창을 보여 드립니다.

[그림8] NFOPad 옵션 설정[그림8] NFOPad 옵션 설정



파일 확장자에 따라 글꼴도 다르게 설정됩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모장으로 파일을 열었을 때 글꼴이 깨져보이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면 이 무료 NFO 뷰어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스팔트.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