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에 보면 Ctrl 키와 Alt 키 사이에 윈도우 모양의 키보드가 존재합니다. 이를 윈도우키 라고 흔히들 부르지요. 이 키를 이용한 기본적인 단축키를 이전에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단축키 이 정도는 알고 가요 :
http://aspalt.tistory.com/33

2개의 게시물에서 윈도우키를 이용한 나머지 단축키들을 살펴봅니다. 필요에 따라 상당히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는 윈도우 전체에서 통하는 단축키입니다.

[그림0] 윈도우 키와 윈도우 바로가기 키[그림0] 윈도우 키와 윈도우 바로가기 키



1. 윈도우 로고 키 + Home


win+Home 키를 사용하면 현재 활성창을 제외한 열려있는 모든 창을 작업 표시줄로 최소화합니다. 토글키로 동작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win + Home 을 누르면 최소화 되었던 창들이 복원됩니다.
(주의할 것은 최소화 후 창의 상태가 임의로 변경되면 토글 기능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림1] 윈도우 키 + Home 클릭 전[그림1] 윈도우 키 + Home 클릭 전



win + Home : 현재 활성창 제외한 모든 창 최소화


[그림2] win키 + Home 으로 활성창 제외 최소화[그림2] win키 + Home 으로 활성창 제외 최소화



2. 윈도우 로고 키 + B


단축키 win+B 키를 사용하면 포커스를 바로 트레이 알림 영역으로 이동합니다. 이 키는 마우스가 동작하지 않아 키보드로 대처 작업을 해야할 경우 트레이로 윈도우 포커스를 옮기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그림3] 윈도우키 + B 로 알림영역으로 포커스 이동[그림3] 윈도우키 + B 로 알림영역으로 포커스 이동



마우스 포커스가 윈도우 트레이로 이동하면 방향키로 원하는 개체를 선택하고 엔터로 실행하면 됩니다. 또 윈도우의 바로가기 키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두번째 윈도우키인 바로가기 키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것과 같습니다.

win + B : 트레이(tray) 알림 영역으로 포커스 이동


3. 윈도우 로고 키 + =


윈도우에 돋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단축키가 win + = 입니다. = 은 +를 의미합니다. win + = 의 단축키로 돋보기가 실행되면서 기본 200% 로 확대되어 보입니다.

화면에 보이는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면 다음의 돋보기 창이 뜹니다. 윈도우 단축키를 살피고 있기에 돋보기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으로 넘깁니다.

[그림4] win+= 으로 돋보기 실행[그림4] win+= 으로 돋보기 실행



win + [ - / = ] : win + = 의 단축키로 돋보기를 시작한 후 돋보기 배율은 win + [ - / = ] 를 이용해 조정해 줍니다.


윈도우 로고 키를 이용한 단축키를 살펴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 기억해 두시고 수시로 사용하시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키보드 윈도우키를 이용한 단축키 활용 - 3 :
http://aspalt.tistory.com/41

아스팔트.



to Top